인터뷰-서해룡 대한감정평가법인 대표이사
인터뷰-서해룡 대한감정평가법인 대표이사
“감정평가 22년 노하우 완전 무장 대한민국의 ‘퍼스트 무버’ 되겠다”
  • 최진 기자
  • 승인 2024.01.26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뢰도·전문성 높여 업계 ‘1등 법인’ 선도
대대적 조직개편 통해 토탈서비스 극대화
‘도시정비사업단’ 가동 조합 이익에 최선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대한민국 감정평가 업계를 선도하는 ㈜대한감정평가법인은 공명정대한 감정평가 경영기조를 바탕으로 고객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신뢰성 1위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 1985년 법인 설립 이후 단 한 건의 국세청 시가불인정기관지정 사례가 없어 감정평가 기업들의 롤 모델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해 7월 대표이사에 취임한 서해룡 대표이사는 조직혁신과 인재양성을 통해 국가대표 감정평가법인으로서의 위상을 굳건히 다지고 새로운 시대를 선도하는 기업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하루하루가 분주하다. 특히, 정비사업 감정평가 업무의 특수성을 반영해 조직을 확대·개편하고 합리적인 자산평가 시스템을 구축해 신속하고 안정적인 정비사업 지원업무까지 서비스를 확대해 나아갈 계획이다.

▲지난해 7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감정평가법인의 대표로 선출되셨습니다.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대한감정평가법인은 지난 1985년 한국부동산원·감사원·한국토지주택공사(LH)·은행 등 업계 최고의 전문가들이‘대한합동사무소’를 설립하면서 출발했습니다. 선배님들은 공명정대한 업무처리를 기반으로 국가발전에 기여하고 고객의 요구를 반영하는 감정평가를 수행해 업계에 모범이 되는 기업으로 우리 법인을 키우셨습니다.

저도 입사 후 22년간 대한감정평가법인의 DNA가 온몸에 녹여져 왔고, 지난 2023년 7월 1일 대표이사라는 막중한 책무를 맡게 됐습니다. 

전반적인 부동산업계 한파 속에서도 어려운 시국을 돌파해나갈 수 있도록 사업 일선에서 매일 현장을 살피며 각오를 다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대한감정평가법인 구성원들의 저력을 믿기 때문에 조직혁신과 제도개선으로 지속적인 성장토대를 마련해 나아갈 것입니다.

▲대표이사로 취임하시기까지 걸어온 발자취를 회고하신다면.

=금융업 종사자로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후 10년간 전문성을 키워 지난 2002년 5월 대한감정평가법인에 입사했습니다. 업계를 선도한다는 자부심으로 22년간 공명정대한 업무원칙을 준수했고 대표직을 맡은 지금까지도 그 결심은 변함없습니다.

더불어 열린 사고를 바탕으로 고객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판단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대표이사가 되기 전부터 오랫동안 가슴에 품어온 계획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나갈 것입니다. 시행착오가 없는 실행 중심의 업무추진으로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변화를 이끌겠습니다. 

▲감정평가 업무를 해오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마포구의 한 재개발사업장은 사업 초기부터 조합원 간 갈등으로 집행부와 시공자가 바뀌는 내홍을 겪었습니다. 조합원 간 불신이 극에 달해, 자칫 주민 갈등으로 사업이 좌초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습니다. 관리처분을 위한 감정평가업체로 우리 법인이 선정되고, 제가 실무책임자로 현장에 나서면서 이러한 불신과 갈등을 마주해야 했습니다.

이에, 우리 법인은 관리처분 감정평가 소임을 충실히 이행하는 것은 물론, 추가적인 전문 인력을 투입해 조합원들에게 기초적인 감정평가 교육과 실무현황 등을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감정평가 설명회를 여러 차례 개최했고, 형평성과 관련한 감정평가 시스템을 안내해 겹겹이 쌓인 불신의 벽을 허물어나갔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조합원들의 신뢰가 두터워졌고 결국 신속하게 사업이 마무리되는 쾌거를 이뤄냈습니다.

▲대표님의 경영철학이 궁금합니다.

=최고의 능력과 최선의 노력으로 공명정대한 감정평가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우리 법인의 경영이념이며, 이를 바탕으로 고객들의 신뢰에 부합하고 공정한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저의 경영철학입니다.

우리 법인을 믿고 선택한 고객들의 믿음과 요구사항에 집중해 만족을 끌어내는 체계적인 감정평가 시스템을 운용하고 이를 개선·발전시킴으로써 고객들의 만족도와 신뢰도를 한 차원 더 끌어올리는 경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개인적으로는 우리 법인의 경영이념을 충실하게 수행할 수 있는 훌륭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도 핵심적인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열린 사고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인재를 양성해 고객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대한감정평가법인의 경영전략입니다.

▲대표이사 취임 후 현재 대한감정평가법인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나요.

=현재 우리 법인은 ‘대한민국 1등 법인으로 업계를 선도하고 미래를 준비한다’는 비젼으로 조직혁신과 자기계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우선 조직혁신 차원에서는 외형적 규모와 매출액 등 법인의 객관지표 평가 경쟁력을 높이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 구성원들의 수주 활동을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영업 중심의 조직혁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 정비사업 전문관리업을 비롯해 기업의 가치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최적의 시스템을 적용해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변화를 주문하고 있습니다.

임직원의 능력개발도 적극적으로 독려하고 있습니다. 우선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 대학원이나 교육기관과 연계한 교육 및 훈련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조직의 혁신과 구성원들의 능력향상은 우리 법인의 집단능력 향상으로 이어져, 대한감정평가법인을 대한민국 1등 법인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38년간 국내 최정상 감정평가 법인으로 자리잡아온 대한감정평가법인의 다가올 40주년 방향성이 궁금합니다.

=정비사업 감정평가 영역에서 우리 법인은 38년간 신뢰도 1위의 감정평가 법인으로 인정받아 왔습니다. 이러한 정비사업 조합들의 신뢰에 부합하기 위해 법인조직을 대대적으로 개편하고 신설했습니다.

첫째, 정비사업 감정평가 업무를 원활하게 지원하기 위해 ‘도시재생평가본부’를 2곳으로 확대·개편했습니다.

둘째, 정비사업 추진위원회나 조합, 조합원들에 대한 서비스를 폭넓게 지원하기 위해 정비사업전문관리업을 새롭게 등록하고‘도시정비사업단’을 출범시켰습니다.

셋째, 물건 조사업무나 보상수탁 대행 등 각종 보상사업을 원활하게 지원하기 위해‘보상사업단’을 개편했습니다.

특히, 정비사업 부분에서는 ‘토탈 서비스’를 시행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경쟁력을 보유할 것입니다. 더불어 수익 창출이라는 민간기업의 본질과 비재무적인 사회적 가치를 함께 실현하는 사회적 기업으로 성장해, 취약계층에 일자리를 제공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앞장서고 싶습니다. 

▲전국의 주요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들을 수주한 원동력은 무엇입니까.

=㈜대한감정평가법인은 지난 1985년 05월 창사 후 현재는 감정평가 업계를 대표하는 신뢰도 1위의 법인으로 발전했습니다. 우리 법인은 우수한 감정평가사는 물론 변호사·공인회계사·RICS·MAI·CCIM·손해사정인·주거환경정비사·보상관리사 등 각계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관공서 보상심의위원 등 다양한 대외적인 활동으로 차별화된 전문성까지 확보하고 있습니다.

막대한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전국 대단지 정비사업을 다수 수주함으로써 압도적인 실적과 노하우까지 축적하고 있습니다.

우리 법인의 대표적인 정비사업 수주 현장으로는 △한남3재정비촉진구역(재개발) △이문3재정비촉진구역(재개발) △장위5구역(재개발) △북아현2구역(재개발) △광명제11R구역(재개발) △가재울뉴타운4구역(재개발) △반포주공1단지(재건축) △가락시영아파트(재건축) △잠실진주(재건축) △은행주공(재건축) △방화5구역(재건축) △고덕3단지(재건축) 등입니다.

▲정비사업 감정평가 절차의 유형과 기능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정비사업 감정평가는 특수한 법률관계와 이해관계로 인해 일반적인 감정평가와 성격이 다릅니다. 우선 정비사업 감정평가 유형은 크게 국공유지 무상양수도를 위한 감정평가, 종전·종후평가, 현금청산 및 매도청구를 위한 감정평가가 대표적인 항목입니다. 

정비사업 감정평가 기능은 첫째, 법률에 근거한 이해조정 평가입니다. 사업추진에 필수적인 가치판단 절차를 전문가인 감정평가업자가 평가하도록 규정함으로써 개개인의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원활한 사업시행이 이뤄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둘째, 이해관계 절충을 위한 사적 평가로써 이해관계 절충과 개발이익 분배 등과 관련한 성격이 강합니다.

마지막으로 조합원 간 형평성과 가격 균형을 요구하는 평가로 특히 종전·종후자산 평가는 조합원의 권리변환과 분담금, 또는 환급금을 산정하는데 기준이 됩니다. 종전·종후자산의 경우 절대적인 가격수준을 산정하기보다 상대적인 가격균형, 즉 조합원 간 형평성을 더욱 집중해서 평가가 진행됩니다.

▲대한감정평가법인의 차별화된 감정평가 서비스가 궁금합니다.

=대한감정평가법인은 의뢰인과 소통할 수 있는 상시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해 감정평가와 관련한 질의나 민원처리 등을 아우르는 관리·대응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감정평가 관련 법령 해석이 필요한 경우 법률자문 서비스를 상시 제공하고 있어, 시행착오 없이 안정적으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 감정평가서 오류율을 최소화하기 위해 법인 내부적으로‘가격심사위원회’를 독립적으로 운영하면서 모든 감정평가서의 가격심의를 재확인하고, 과다·과소 감정여부를 확인합니다. 

우리 법인은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의 단계별로 조합이 합리적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비젼을 제시하고 수익 극대화를 위한 전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한감정평가법인과의 동행이 정비사업의 성공 지름길임을 자신 있게 약속드릴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